우리 민족어는 어휘와 표현이 대단히 풍부하다. 세상에 수많은 민족어가 있지만 우리 말처럼 표현이 풍부한 말은 찾아보기 힘들다.
언어는 민족을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징표의 하나이다.
세계에는 200여개의 나라가 있고 수많은 언어가 존재하고 있지만 수십개의 나라만이 자기의 독자적인 국어(또는 국가공용어)를 가지고 있으며 그밖의 나라들은 다른 나라의 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많은 나라의 적지 않은 언어들은 통일적인 교제수단으로 쓰이지 못하고 지역 또는 종족내에서만 쓰이고 있으며 방언과의 차이가 너무 심하여 국가적인 단일한 언어교제를 도저히 실현하기 어려운 민족어들도 있다.
하기에 수천종에 달하는 언어가 보도수단들과 출판물, 공공장소에서 쓰이지 못하고 사멸되어 가고있다.
역사에는 자기 민족의 고유한 언어를 잃어버리고 타민족의 언어에 동화되여 그 민족자체가 사멸된 실예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인류문명의 이른 시기에 독자적으로 형성된 우리말과 글은 다른 나라의 언어와는 철저히 구별되는 언어로서 파란만장의 역사속에서도 자기의 본태를 잃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코리아반도를 중심으로 한 넓은 지역에 존재하였던 고대종족들과 고대 및 중세국가들의 언어와 풍속이 거의 동일하였으며 그것이 주변나라들과는 근본적으로 달랐다는데 대하여서는 여러 역사자료에 명백하게 서술되어 있다.
고대종족들의 언어적동일성은 그를 입증하는 일련의 역사기록외에도 그후에 존재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언어가 같았다는 사실을 통하여서도 잘 알수 있다.
우리말과 글은 그 우월성과 유구성, 순결성에 있어서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만 한 언어이다.
우리 말은 높고낮음과 길고짧음이 있고 억양도 좋으며 듣기에도 매우 유창하다.
우리 말의 우수성은 언어요소의 모든 측면에서 다 찾아볼수 있는데 우선 어휘와 표현의 풍부성, 다양성으로 볼수 있다.
우리 말은 어휘의 수가 대단히 많으며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다 이름지어 나타낼수 있다. 우리 말에는 각이한 대상이나 뜻을 나타낼수 있는 어휘뿐아니라 하나의 뜻도 치밀하게 구별하여 나타낼수 있는 1만여개의 본딴말이 있다.
우리 말은 또한 그 표현이 섬세하고 다양하다.
우리 말은 사람들의 감정과 정서, 빛갈과 맛 등을 나타내는 어휘표현들이 특별히 발달되어 있어 미세한 의미적차이와 감정정서도 정확히 구별하여 나타낼 수 있다.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은 문법구조가 매우 짜여져 있는데서도 찾아볼수 있다.
문법구조가 짜여져 있다는것은 언어가 그만큼 발전되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말과 글은 토가 다양하고 풍부하며 치밀하게 발달되어 있어 같은 표현이라도 어떤 토가 붙는가에 따라 의미와 기능이 달라진다.
우리 말은 문체도 매우 세련되어 있다.
우리 말은 문체론적수단과 수법의 체계가 정연하고 치밀한것으로 하여 간결성과 정확성, 명료성과 통속성 등의 표현적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다.
우리말과 글의 가장 주되는 우수성은 예의관계를 명백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말의 예의관계는 개별적인 어휘표현에 의해서도 나타낼 수 있고 토와 같은 문법적수단에 의해서도 나타낼 수 있으며 여러가지 표현수법에 의해서도 나타낼 수 있다.
우리말과 글의 우월성은 또한 자기의 고유한 민족글자를 가지고 있다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 선조들은 15세기에 《훈민정음》이라는 고유한 민족글자를 만들어냈다.
훈민정음은 매우 발달되고 우수하여 세상사람들의 찬탄을 받고있는 독특한 문자이다.
해방전 일제의 민족문화말살책동으로 하여 자기의 말과 글을 잃을번 하였던 우리 민족은 지금 민족의 넋과 기상이 그대로 어린 우리의 국어 – 우리말과 글을 지키고 빛내일 수 있게 되었다.
북은 나라가 해방된 후 조선어를 발전시키는것을 민족문화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사업으로 보고 장구한 기간 봉건통치배들과 일제침략자들에 의하여 천대받고 짓밟혔던 우리 말과 글을 국가의 지도와 관심속에 개화발전되도록 하였다.
북은 조선어의 기준은 평양말이라고 하시면서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며 혁명의 거점인 수도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문제를 해결하고 민족어전반을 발전시켜나가는것을 사회주의적민족어건설에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야 할 근본원칙으로 내세우시고 우리 민족의 우수한 언어전통을 빛내어 나가도록 하였다.
오늘 우리 민족의 자랑인 우리말과 글은 더욱 발전풍부화되어 조선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한껏 더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