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직 영도하신 영웅적항일혁명전쟁은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은 오직 그 민족자체의 주체적인 노력과 불굴의 투쟁에 의해서만 수호하고 쟁취할 수 있다는 진리를 실천으로 증명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선혁명은 조선인민자체의 힘으로,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해나가야 한다는 자주적입장으로부터 출발하여 독창적인 항일무장투쟁노선을 제시하시고 주체형의 첫 혁명적무장력인 조선인민혁명군을 창건하시었다.
《조선공산주의자들의 임무》를 비롯하여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혁명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발표하신 고전적 노작들에는 강한 자주정신, 자력독립의 사상이 맥박치고 있다.
오늘도 우리 인민은 조선혁명의 주체적 입장을 견결히 고수한 역사적인 회의로 기록된 다홍왜회의를 잊지 않고 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24(1935)년에 있은 이 회의에서 조선혁명의 승리를 위하여 투쟁하는 것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고 대신할 수도 없는 조선공산주의자들과 조선인민의 자주적권리이고 신성한 의무라는데 대하여 밝혀주시었다.
투철한 자주의 신념을 새겨안은 조선인민혁명군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1941년에 제시하신 《우리의 힘으로 조선혁명을 완수하자!》는 구호를 높이 들고 일제와의 최후결전준비를 갖추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 나갔다.
주체적역량에 의한 조국해방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혁명투쟁의 전기간 일관하게 견지하여오신 원칙이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전국각지에 수많은 무장대들을 조직하도록 하시여 전민항쟁의 군사적기반이 축성되었다.
1945년 8월 위대한 수령님께서 내리신 총공격명령을 받들고 항일무장투쟁의 주도적역량으로 장성강화된 조선인민혁명군의 노도와 같은 진군과 그에 합세한 무장봉기조직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 우리 나라는 일제의 식민지통치기반에서 완전히 해방되였다.
이 역사적대업의 실현은 위대한 수령님의 자주적혁명정신과 주체적인 혁명노선에 따라 민족자체의 힘으로 이룩한 빛나는 승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