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북녘생활> 전민학습의 대전당, 과학기술보급의 중심기지-과학기술전당

과학의 섬인 평양 쑥섬에 있는 과학기술전당은 다양한 정보봉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북의 최신과학기술보급거점이다.

최근년간 전당에서는 과학기술자료를 요청하는 전국 수많은 단위들에 수십만건을 보급하였으며 원격강의와 문답의 방법으로 공장, 기업소, 농장들에서 제기되는 학술적문제들에 해답을 주었다.

최근 원격재교육을 위한 수십개 과목의 강의안을 완성함으로써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하여 근 2배에 달하는 전국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현지에서 원격재교육을 받게 하고있다.

리병섭실장은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혁신의 돌파구를 열어나가려는 근로자들의 열의가 대단히 높아졌다고 말한다.

과학기술정보와 지식자원에 대한 사회적관심과 수요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전당에서 보내준 최신과학기술자료들은 단위들에서 새 제품개발과 원료, 자재의 국산화, 생산공정개건을 다그치고 경영전략작성과 실현에 도움을 주고있다.

올해에 들어와서만도 수많은 과학기술자료들과 분자생물학기술, 현대로보트공학, 강냉이재배 및 가공 등 선진과학기술자료들을 구축하였다.

정보기술, 나노기술, 생물공학과 같은 핵심기초기술자료와 그 발전추세, 바이러스전염병과 관련한 동영상, 잡지, 과학통신자료들을 구축하고 각종 번역자료들과 다매체자료들을 풍부히 한데 기초하여 정보봉사활동을 벌리고있다.

 

과학기술전당 자연박물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