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0년전에도 대보름 지신밟기가 있었다

지신밟기(地神 – )는 한국에서 세시 풍속으로 하는 놀이의 하나이다. 주로 영남지방의 농민들 사이에 행한다. 음력 정월보름남에 행하는 데 이놀의 뜻은 그 동리와 동리 집집의 지신(地神)을 밟아서(鎭壓) 잡귀를 쫓아, 연중 무사하고 복이 깃들이기를 비는데 있다. (위키피디아) 유래는 어디일까? <환단고기>…

조선의 그림을 民畵(민화)라며 俗畵(속화)로 만든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民畵(민화)는 民畵(민화)다. 아니다 우리의 얼을 담은 韓畵(한화)다. 민화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일제강점기 일본인 미술평론가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1889∼1961]라는 사람이 ‘오오쓰에[大津繪]’라는 일본의 민속적 회화에 民畵(민화)라는 했다. 이를 해방 후 서서히 고착화되어 민화가 우리 그림을 부르는 대표적인 이름으로…

평양화초연구소 다종의 화초 생산 문화정서생활에 기여

  평양화초연구소 종업원들이 아름다운 꽃들을 많이 키워 문화정서생활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평양화초연구소는 나라를 백화만발한 사회주의선경으로 만들기 위한 선대들의 원대한 구상을 실천하기 의해 꾸려진 현대적인 화초연구기지이다. 연구소에서는 꽃재배를 과학화, 공업화하여 온 나라를 백화가…

조선시대의 초상화

심규섭의 아름다운 우리그림 초상화(肖像畵)의 개념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이렇다. ‘사회적 가치를 만든 사람의 얼굴을 그리고 보관해 후대로 연결하는 그림의 형식’ 초상화의 대상은 동, 서양이 별반 다르지 않다. 대부분 왕이나 귀족, 공을 세운 장군, 혁명가, 사상가…

북, 먹는 문제 해결부터 첨단과학기술 발전까지

[화제의 책] 유영구의 『김정은의 경제발전전략』   유영구, 『김정은의 경제발전전략1,2』, 경인문화사, 2020.12. [자료사진 – 통일뉴스]   연초 내외의 관심 속에 8일간 개최된 북한의 제8차 노동당대회를 마무리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은 오늘 우리가 총력을 집중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북, 사회주의건설 획기적전진 위한 포스터 14 점 발표​

중점추진 사업에서 사회주의건설의 획기적전진을 향한 결의가 잘 나타난 멋진 선전화들 창작​ 북의 만수대창작사, 중앙미술창작사, 평양미술대학, 철도성미술창작사에서 당 제8차대회 결정관철을 위한 전인민적총진군을 추동하는 선전화 창작품들을 발표하였다고 매체들이 소개하였다.     《강철로 당을 받들자!》, 《우리의 원료에 의거하는…

[북,전민과학기술인재화](3)민족의 자랑 고려청자 과학기술에서 수백년 앞서

민족의 자랑 고려청자의 예술과학기술과 ‘인민대중중시사상’의 만남     오랜 옛날 부터 뛰어난 예술적재능과 슬기로 세계에 이름 높은 우리 민족은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한 귀중한 유산들을 수많이 창조하였다. 조선민족의 우수성은 세계인들이 찬탄해 마지 않는 유명한 예술작품들을 놓고 보아도…

가오리의 향연

모이는 가오리 떼는 뭔가 원인에 의해 정확히 둥그런 공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구球는 원의 집합체이며 어떤 방향에서 잘라내도 <지름 곱하기 3.14159.. = 원둘레>라는 공식을 만족합니다. 매우 과학적인 것 같지만 이 π는 하나도 논리적이질 않습니다. 인간의 몫이…

천연기념물 금천식물화석

  조선의 황해북도 금천군 현내리에 고생대의 지층이 있다. 고생대 데본기에 속하는 이 지층의 탄질점판암속에 여러종의 식물화석들이 있다. 식물화석은 대체로 옛솔잎란식물문에 속하는 옛솔잎란속, 아스테로실론속의 화석들이다. 식물화석들의 발견은 이 영역에서 바다나물(바다마름류)이 육지식물로 진화되었다는 뚜렷한 증거이다. 금천식물화석은 조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