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개최.. 소프트웨어보호법 등 채택

지난 3월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된 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3차 전원회의 광경.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4차 전원회의가 지난달 30일, 최룡해 상임위원장의 집행으로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전원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혁명사적사업법, △소프트웨어보호법,…

북, ‘지적소유권 보호제도’ 강화..’과학적 자력갱생’ 일환

“모든 기관, 기업소들에서는 지적재산의 창조와 유통, 이용을 위한 사업을 실속있게 조직 진행하며 자기 단위의 발명과 실용기술, 상표, 공업도안, 저작물을 기업체 지적재산으로 등록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북의 첫 화장품 생산공장인 신의주화장품공장. 2019년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로부터 ‘불로초 배양물과 그를 이용한…

더워진 지구…해충 출현시기 빨라졌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겨울 평균기온 1℃ 이상 오르면 월동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어른벌레 출현 20일 이상 빨라 겨울철 평균기온이 1℃ 이상 오르면 천적감소로 전국적으로 발생해 작물에 피해를 주는 월동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어른벌레의 출현시기가 20일 이상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니오비움월프람복합산화물의 합성과 유기물흡착특성

현재 염색공업폐기물 제거와 같은 환경 오염 처리에서는 흡착특성이 좋은 흡착제를 개발이용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염색공업폐기물이 일반적으로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그것을 제거하고 무독화하는 문제는 폐수처리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양이온염색제(물감)인 메틸렌청(MB)은 화학적으로 안정하여 직물공업에서 널리 쓰이고있다. 그러나 많은…

북, 태양절 앞두고 김일성주석의 환경보호업적 소개… 환경보호법 전문

10일발 주선중앙통신은 태양절을 앞두고  “인민을 위한 환경보호의 새 역사를 빛내이신 불멸의 업적”이라는 제목으로 김일성주석의 환경보호업적을 소개했다. 통신은 먼저 1986년 4월 10일 발표된 “김일성주석의 로작 《환경보호사업을 개선강화할데 대하여》를 비롯하여 절세위인들의 로작들은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환경보호사업을 개선강화하기…

대멸종의 주범

볼링공에 부딪친 좁쌀, 대멸종의 주범 지난 5억년 동안 지구 생태계는 다섯 차례의 대멸종을 겪었다. 가장 최근의 사건은 중생대 백악기 말에 공룡을 포함해 생물종 75% 이상이 사라진 것이다. 원인으로는 소행성 충돌이 가장 유력하다. 6600만년 전 지름…

꿀벌도 투표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일은 수백 마리의 정찰 꿀벌들이 찾아낸 후보지들 가운데에서 어디가 가장 좋은지를 의사소통을 통해 합의를 본다. 즉 인간이 하는 투표와 유사한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다. 1950년대 중반 독일의 생물학자 마르틴 린다우어는 정찰 꿀벌들이 꿀벌의…

한미 국방우주협력 회의(SCWG) 개최

한국과 미국 국방부는 지난 26일 화상으로 제16차 국방우주협력 회의(SCWG: Space Cooperation Working Group)를 열고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28일 밝혔다. 조용근 국방부 대북정책관과 존 힐 미국 국방부 우주정책차관보 대행이 각각 수석대표로…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中 과학자, 직물형 디스플레이 개발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해 정보를 조회하고, 메시지를 주고받고, 실시간 내비게이션 등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중국 과학자들의 숙원이었다. 최근 푸단(復旦)대학교 연구팀이 디스플레이 부품 제조와 직물을 짜는 과정을 융합해 유연 디스플레이 직물과 스마트 집적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