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중인 중국, 권력투쟁 중인 미국

환구시보 사설  김정호 북경대 박사 번역 번역자주 자국민이 코로나로 인해 하루 수천 명씩 죽어나가고 있고, 더구나 임기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현 트럼프 행정부는 막판까지도 중국을 봉쇄하기 위한 정책을 계속해서 쏟아 내고 있다. 이에 대한…

홍콩 밀항 사건의 진실

환구시보 사설 2020-12-30 번역자주 지난해 8월 홍콩인 12명이 대만으로 밀항을 시도하다 적발된 사건에 대해 최근 선전시 법원의 판결이 내려졌다. 미 국무장관 폼페이오는 이들이 범한 죄는 “폭정에의 탈출”이라고 규정하였으며, 미국과 영국 정부는 조건 없는 석방을 요구했다….

중국 시안, 고품질 단결정 실리콘 성장설비 시험생산 성공

시안(西安)이공대학과 시안리스웨이 실리콘 웨이퍼기술유한공사가 공동 개발한 국내 최초의 차세대 대형 집적회로 단결정 실리콘 성장설비가 최근 시안에서 한 차례 시험생산에 성공했다. 대형 반도체 단결정 실리콘 소재는 우리나라 집적회로 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장애물’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번역글> 미-유럽 대중국 공조 어렵다

번역자주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유럽 등 핵심 동맹국들과의 관계를 복원하고 중국에 맞서는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국의 도전’이란 것이 모호한 개념이기에, 결국 복원할 수 있는 것은 미-유럽…

<번역글>환구시보사설 ‘이런 때에 중국인권공격? 미서방 수치심 알라’

번역자주 최근 미국 퓨리서치센터의 14개국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로 ‘반중 감정’이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한다. 거기에는 한국도 포함되어 있다. 방역을 잘못해 수십만 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나라들에서 그 피해를 가장 최소화한 나라에 ‘인권’ 문제를 거론하며 비난한다. 과연…

<번역글> 틱톡 금지, 미국의 약함 (환구시보 사설)

번역자주 중국 인터넷은 틱톡 같은 샛별들이 속속 생겨나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에 비해, 미국은 현상 안주 등 소극적 태도에 젖어 있다. 따라서 미국은 겉으로는 강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나약한 모습으로 미래의 경쟁 추세를 보여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