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훌륭한 민속전통 정월대보름 민속을 버리면 민족을 잃는다

정월대보름은 설명절 다음에 오는 민속명절이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을 민속명절로 이르는 말이다.  설명절 다음에 맞는 보름이라는데사 유래되었으며《상원》이라고도 하였는데 그것은 새해에 들어서서 처음으로 맞는 보름으로 쓰인 말이다. 역사기록에 의하면 선조들은 정월대보름을 이미 삼국시기에도 쇠었으며 고려시기에는 정월대보름이…

‘민중-통일운동의 어른’ 백기완 선생 별세

2017년 11월 ‘NO트럼프 공동행동 평화시국회의’가 주최한 범국민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백기완 선생. [통일뉴스 자료사진]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이 15일 오전 투병 끝에 별세했다. 향년 88세. 1933년 황해도 은율에서 태어난 고인은 1950년대부터 평생에 걸쳐 농민·빈민·노동·민주화·통일운동에 매진하며 한국 사회운동…

길어지는 방학 북에서는 어떻게 수업할까?

북에서는 지금 교원들이 아이들을 찾아다니며 안내수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오지, 벽지, 외딴섬에까지 한명의 학생이 있어도 찾아가 교육하는 북의 풍토에서만 가능한 풍경일 듯 하다. 소식에 따르면 교원들은 국가적인 조치로 방학이 길어지는데 맞게 주민지구별로 조직된 학습조학생들을…

미 하원, 북미 이산가족상봉 법안 재발의 (VOA)

2018년 8월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 이산가족상봉 단체상봉의 한 장면. 이날 남녘의 어머니와 북녘의 아들이 68년 만에 해후해 부둥켜안고 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미국 하원에 북미 이산가족상봉 법안이 다시 발의됐다고 <미국의소리>(VOA)가 6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뉴욕주를 지역구로…

한미군사훈련 중단 총력 행동전, 6.15남측위 비롯 387개 평화단체 성명

6.15남측위는 27일 공동대표회의를 개최해 신임 상임대표 등을 선출하고 올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왼쪽부터 상임대표로 선출된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조성우 겨레하나 이사장, 이창복 상임대표의장, 박흥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북,전민과학기술인재화](6) 졸업장 <등록번호1> 제대군인 김은혜

  <등록번호 1>     언제나 활기차고 신념이 가득한 얼굴로 일 하고 있는 김은혜는 하나의 제품을 개발하여도 크게 호평 받는 제품을 생산하는 평양시식료련합기업소 부원이다. 평양시식료련합기업소는 주체당생산을 정상화하고 주체당을 원료로 하는 사탕과 곡식뻥튀기를 비롯한 여러가지 제품들을…

70여년 만에 ‘빨갱이 굴레 벗은’ 4.3행불인 10명 ‘무죄 첫 선고’

선고 확정되면 형사보상과 손해배상 소송 예상…남은 300여명 4.3행불인 판결에 영향 -제주의 소리 내란-국방경비법 위반 등의 혐의로 억울한 옥살이를 했던 제주4.3 행방불명 수형인들이 사상 첫 무죄를 선고받은 가운데, 21일 재심 청구인들이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판결에 대한 환영하고…

[북,전민과학기술인재화](1) 옥류관, 전부문 과학화 추구하는 북, 경영 과학화 실현

옥류관에서 경영활동의 과학화를 실현하였다 60년전 1960년 8월 13일 건설된 옥류관   해내외동포들과 타민족성원들 속에 널리 알려진 북의 옥류관에서 경영활동의 과학화를 다그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5일자 북의 매체들이 소개 했다. 이 성과로 전부문전과정과학화를 추진하는 북이…

민족작가연합, 국가보안법 폐지 촉구 기자회견 <전문>

국가보안법 폐지 촉구 민족작가연합 기자회견문 [통일을 가로막는 식민지 악법 국가보안법 폐지하라!] 지난 12월 14일 대북전단금지법이라고도 불리는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로써 지난 1972년 「7.4남북공동성명」부터 시작하여 「남북기본합의서」(1992년), 「판문점선언」(2018년)에 이르기까지 상호 비방・중상을 중단하고…